질환·수술정보
질환 및 수술 정보
HOME > 질환·수술정보 > 질환 및 수술 정보
Facial structures other than the nose
B. Auricular reconstruction
B-1. 개요
소이증은 모양은 정상에 가까우나 단지 이개가 작아진 경한 환자부터 이개가 전혀 없는 무이증(anotia)과 외이, 중이, 내이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심한 환자가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발생빈도는 동양인에서 4000명중 한명 정도이며, 좌측, 우측, 양측의 비율은 약 5:3:1이고 국내에서는 약 과반수에서 일측성 두개 안면 왜소증(unilateral craniofacial microsomnia)을 겸하고 있다. 대개 외이도 폐쇄가 동반되어 있으나 외이도 재건 전에 소이증부터 먼저 해결한다. 재건에는 자가 늑골연골이 사용되며 대가 6세가 되면 귀는 성인크기의 80%까지 성장하고 흉곽은 미용상의 문제없이 이식물로 사용하기에 충분할 만큼 성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친구들에 대한 관심과 친구로부터 정신적 충격을 받을 수 있는 나이인 6세 전후가 적당한 수술 시기이다.

B-2. 수술방법
소이재건술은 양측 귀가 반드시 대칭을 이루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새로운 귀가 확실하게 대칭을 이루려면 수직 길이 뿐만 아니라 뒤쪽으로 휘어 나가는 모양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 모양에 가깝게 만들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수술은 대개 4단계를 거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각 단계마다 3개월의 간격이 필요하므로 완성에 이르기까지 전부 1년이 소요된다.

1단계:이개 골격의 재건(Reconstruction of auricular framework)(Fig. 1,2)
방사선 필름을 반대편의 정상 귀에 대고 모양과 크기를 똑같이 재현시키기 위한 주형을 그려 놓은 다음 그것을 뒤집어 수술할 부위를 설계하는데 사용한다. 연골 채취는 수술할 귀의 반대편 6,7 늑연골 유합부위와 8번 늑골에 미리 그려놓은 방사선 필름을 얹어 놓고 필요한 만큼의 늑연골을 얻는다.(Fig.1.) 귀 중심부 골격의 기본적인 모양인 주상와, 대이륜, 삼각와 등의 윤곽은 흔히 쓰는 조각칼과 수술 칼을 이용하여 요철감이 나게 만든다. 이륜과 대이륜의 윤곽은 피부가 달라붙게 되면 윤곽이 불분명해지므로 좀 과도하게 윤곽이 들어나게 조각하는 것이 좋다. 8번 늑연골로 귀 밖 테두리인 이륜을 만들어 주고 이개 중심부 골격과 묶어 귀 모양을 완성 시킨 다음 피하 주머니 속에 넣는다.(Fig.2.) 피하속에 넣은 연골은 피부에 최대로 밀착되어 달라붙는 것이 중요하므로 2개의 미세흡입 배액관을 넣어 단단히 달라붙게 도와야 한다. 배액관은 술 후 4-5일 후 제거한다.
2단계:이수 전달(lobule transfer)<fig.3.>
1단계 시행 3개월 후 하기반 전위 피판술(inferior based transpositional flap)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이개 골격 아래에 남아있는 이수를 돌려 모양새와 위치를 갖춘 이수를 만든다. 경우에 따라서 2단계를 빨리 할 수도 있고 1단계와 동시에 시행 할 수도 있다.
3단계:이개의 편측화 및 피부이식(lateralization of auricle and skin graf)<Fig.4.>
2단계 후 3개월이 지나면 이개를 유양돌기로부터 분리하여 거상한 후 후방고랑을 갖추 이개를 만들어 주는 이개의 편측화와 피부 이식술을 시행하는 단계이다. 이개를 들어 올릴 때 허벅지에서 채취한 피부 이식이 잘 붙을 수 있도록 이개에 붙어 있는 연부 조직을 가급적 충분히 보전시키면서 연골을 들어올리는 것이 중요하고 조금 이라도 피부결손 부위가 줄어지게 피부 박리를 넓게 한 다음 후이개 피부를 전진시킨다. 귀의 돌출을 강화시키고 버팀목으로 이식편에 노출되어 닿지 않게끔피하에 만든 작은 주머니에 깊숙이 넣어준다. 안쪽 허벅지에서 가져온 피부 이식을 대어 주고 돌출된 모양새가 유지되는 방향으로 후방 고랑에 거즈 등을 넣어 받침 드레싱을 하여 고정한다.
4단계:이개와 이주 형성(formation of concha and tragus)<Fig.5>
이개강이 될 부위의 연부 조직을 제거해 함몰되어 패인 형태의 이개를 만들어 주고 일측성 소이 경우 이주는 반대측에서 가져온 연골과 피부가 붙어 있는 복합이식(composite graft)을 얻어 작은 J 모양의 절개를 가한 후 이식편을 이주가 예정된 부위에 삽입한다. 양측 소이증으로 중이 수술을 받아야 할 경우는 외이도 재건을 먼저 하여야 하고 한쪽 귀를 재건한 후 약 3개월이 경과되어 다른 쪽 귀를 재건한다.

B-4. 참고문헌
1) Zim SA. Microtia reconstruction: an update. Curr Opin Otolaryngol Head Neck Surg. 2003 Aug;11(4):275-81.
2) Katzbach R, Klaiber S, Nitsch S, Steffen A, Frenzel H. Auricular reconstruction for severe microtia. Schedule of treatment, operative strategy, and modifications. HNO. 2006 Jun;54(6):493-511.
3)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회. 개정판. 일조각. 568-582.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06351)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10층 이비인후과 내
10F ENT Cancer Center of SamSung Medical Center, 81, Irwon-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06351
Tel: 02-836-9963 | Fax: 02-6455-8739 | E-mail: kafpr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