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수술정보
질환 및 수술 정보
HOME > 질환·수술정보 > 질환 및 수술 정보
Facial contouring (reduction)
A. Zygoma reduction (reduction malarplasty)
A-1. 개요
서양인은 관골은 얼굴의 윤곽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이다. 관골의 모양은 둥근 모양, 긴 모양, 사각형 모양, 계란형 모양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계란형의 모양이 가장 아름답다고 받아들여진. 모양뿐 아니라 관골의 위치, 즉 주위의 코, 이마, 눈 등에 대한 상대적인 위치 또한 중요한데, 관골의 가장 융기된 부분이 외안각의 외측부에 약간 상방으로 위치하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위치로 알려져 있다. 동양여성의 경우 관골이 비대하면 정면에서 얼굴 폭이 넓어 보이고, 45도 측면에서 볼 때 투박한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며, 특히 각진 사각턱과 함께 동반되면 전체적으로 얼굴이 사각형의 모습을 보이게 되어 거세 보이거나 강한 인상을 주어 여성스러운 부드러움을 상실하고 얼굴도 커 보이게 된다. 서양에서는 관골확대술이 많이 시행되는 반면 동양인의 경우 관골축소술이 더 보편적인 수술법이다.

A-2. 수술방법
여러가지 접근방법이 있으며 구강내접근, 두피관상절개법 이개전 접근법 중 구강내절개법과 두피관상절개법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1) 구강내절개법
수술 시야의 제한, 뺨의 처짐, 대칭유지의 어려움, 축소 정도의 제한 등 단점이 있으나 흉터가 보이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1% 베타딘 소독 후 1:100000 리도카인 에피네프린을 주사한 뒤 구강내 잇몸에서 약간 떨어진 곳을 절개한다.
골막거상기를 이용하여 상악 전방 및 측방부를 충분히 노출시킨 후 안와외측면을 따라 frontozygomatic suture line까지 박리하여 관골의 몸체를 노출시킨다.

박리가 끝나면 reciprocating saw를 이용하여 관골몸체의 절골을 시행한다. 관골 몸체의 절골 후 관골궁의 절골을 시행하는데 이 때 측두부 두피를 절개하여 심부측두근막 위로 박리해 관골궁에 접근할 수 도 있지만, side burn의 후방연을 따라 5mm정도 saw blade가 들어갈 정도만 절개한 후 절골을 시행할 수도 있다. 관골궁의 절골이 끝나면 다시 구강내 절개를 통해 절골골편을 후상방으로 이동시켜 양측의 좌우 대칭과 절골선 내에 연부조직이 끼여있지않은 것을 확인하고 골막을 봉합한다.

2) 두피관상절개법
관골의 전방외측부가 비대하고 지나치게 아래 방향으로 쳐져 있는 경우 관골의 축소와 위치조절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개 전방부에서 시작하여 반대측 이개전방부까지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 후 탈모에 의한 수술반흔의 발생을 극소화 하기 위해 모근을 손상시키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마의 중간부위까지는 subgalea plane으로 박리하고 이후부터는 골막하로 박리하여 관골의 몸체부터 관골궁까지 전체를 한 시야에서 볼 수 있도록 박리한다. 원하는 절골선을 따라 절골이 끝나면 예정했던 위치로 관골체를 이동시킨 후 한 개 혹은 두개의 강선고정으로 관골체의 고정을 시행한다. 골막과 모상건막을 흡수사로 봉합한 후 skin stapler로 두피를 봉합한다.

A-3. 합병증
관골의 좌우비대칭, 부적절한 축소, 감염, 두피반흔, 안면신경마비 등이 있다.

A-4. 참고문헌
1) Kim YH, Cho BC, Lo LJ. Facial contouring surgery for asians. Semin Plast Surg. 2009 Feb;23(1):22-31.
2) Wong JK. Aesthetic surgery in Asians. Curr Opin Otolaryngol Head Neck Surg. 2009 Aug;17(4):279-86.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06351)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10층 이비인후과 내
10F ENT Cancer Center of SamSung Medical Center, 81, Irwon-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06351
Tel: 02-836-9963 | Fax: 02-6455-8739 | E-mail: kafpr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