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수술정보
질환 및 수술 정보
HOME > 질환·수술정보 > 질환 및 수술 정보
Anti-aging (Resurfacing)
1-1. 개요 및 적응증
피부 노화의 resurfacing이란 약물요법이나 Laser를 포함한 광선요법 혹은 외과적 방법을 통해 인위적인 피부손상을 주어 과색소증, 피부결의 이상, 미세하거나 얕거나 중등도의 주름들을 제거하여 피부를 재생하는 치료법을 통칭한다. 동양인의 피부는 가늘고 깊은 주름이 특징적인 서양인과는 달리 일광 흑자, 점, 주근깨, 오타모반과 기미 등의 표층 색소이상증이 더 많다. 피부 노화 재생에 쓰이는 약물요법은 안면 노화 현상이 초기이거나 더 침습적인 치료를 원하지 않은 환자들에게 만족할 만한 치료법으로, 부작용이 크지 않다는 장점이 존재하나 약물들의 일차적인 작용 목표가 표피 세포이기 때문에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가장 흔하게 처방되는 연고는 잔주름을 완화시키면서 색소 침착도 줄이고, 초기 각질형성세포의 이형성dysplasia을 초기에 원상태로 돌릴 수 있는 레티노이드 크림tretinoin cream (Retin-A)이다. 레티노이드를 바르면 6-12개월 후에 임상적인 효과가 나타나는데 따끔거림과 같은 자극현상이 부작용으로 올 수 있다. 따라서 처음 사용시에는 저농도에서 시작하여 점차 농도를 올려 사용하고 바르는 양을 조절해서 사용한다. 이보다 적극적인 치료를 원할 때 다음의 박피방법이 사용된다.

a. 화학 박피술은 그들이 나타내는 효과의 깊이 즉, 화상의 깊이에 따라 표층, 중간, 심부로 나누어 glycolic acid와 같은 저농도의 α-hydroxy acid를 이용한 표층 박피는 피부와 진피에 국한된 치료 효과를 보이고 trichloroacetic acid 단독으로 아니면 Jessner용액, glycolic acid, dry ice 등을 병합하여 시행하는 중간 깊이의 화학 박피는 표피의 완전 제거와 일부 진피를 괴사 시킨다. Baker's formula 페놀phenol을 이용한 심부 화학 박피의 경우 표피의 제거와 진피의 괴사를 확실하게 일으켜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이런 방법은 흉터의 위험이 높고 지속적인 저색소증 및 과색소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67).

b. 물리적 박피술dermabrasion은 연마 바퀴나 솔을 이용해 피부층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피부 표면을 갈아내어 반질거리게 하는 것으로 숙련되면 특히 반흔의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68). 제거된 부위는 가피eschar가 형성되고 수 주일에 걸쳐 가피가 떨어지면서 피부가 아물게 되는 방식이다. 박피술 후 항생제 연고를 도포한 다음 bio-occlusive 드레싱을 해준다. 생리식염수와 항생제 연고로 매일 상처부위를 치료하고, 피부가 재생re-epithelialzation되는 5-10일까지 직사광선을 피한다. 박피로 붉어진 피부는 대개 3개월 이내에 회복된다.

c. 레이저 등 광선을 이용한 resurfacing은 최근 측면 손상을 줄이고 얇은 조직층의 증발을 통해 정확하게 목표 지점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인 광열분해 photothermal epidermolysis로 다른 박피술에 비해 예측가능하고 조직 괴사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CO2와 Erbium 레이저가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이때 레이저의 효과는 피부의 두께와 전달되는 에너지의 양과 관련이 있다. CO2 레이저는 이제 일차적인 생리적 노화 및 광 노화photodamaged 피부에서 발생하는 자연적 변화뿐만 아니라 안면 노화의 다른 영역에 대해, 피부 탄력 및 다른 치료의 보조치료로도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동양인에서 흔한 색소 이상의 치료는 기술적으로 간단한 여러 가지 치료법이 존재하나, 피부 노화와 관계된 흑자 및 과색소증을 선택적으로 없애는 경우 532, 1064 nm의 파장을 가지는 Q-switched neodymium:yttrium-aluminum-garnet(Q switched Nd: YAG)레이저가 흔히 쓰인다. 또한 The Cool Touch는 표면 온도 감지장치surface thermal sensor와 1320nm 엔디 야그레이저Nd:YAG laser를 냉동 스프레이cryogen spray에 연결하여 열 손상으로부터 표피를 보호하고 진피 교원질을 자극하여 피부를 더욱 활성화 시키는 레이저)로 환자의 60%이상에서 주름살의 개선을 보이는데 경도와 중등도 주름에 가장 적합하다. 레이저를 사용해서 치료하면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대상이 되는 부위에 국소마취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미한 종창, 소량의 출혈이 수술 후 생길 수 있으므로, 환자는 치료 강도에 따라 매일 피부의 상처 관리를 해야 할 수도 있다. 피부색이 검은 편인 사람에서 시술 후 색소 침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시술 후 햇빛에 다시 노출되면 병변이 더 악화 될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 등으로 적극적인 햇빛 차단이 요구된다. 최근에는 Fraxel, Aculift Laser등이 이용되기도 하며 레이저의 범주는 아니지만 광범위의 빛을 방출하는 고에너지를 이용한 Intense pulsed light(IPL), Radiofrequency 나 Thermal energy를 이용한 Titan, Thermage, Polaris, Plasma등의 치료법이쓰인다.

안면 노화의 resurfacing 은 약물 혹은 수술 전 세심한 환자 병력을 통해 피부 회춘의 방법 중 어떤 것이 환자가 개선을 원하는 우선순위 인가를 먼저 염두해 두고 진찰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얼굴 노화에 대한 대부분의 치료는 서로 상승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보통 한가지의 치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러한 각각의 치료법들의 역할과 이용을 이해해야만 포괄적인 안면 회춘이 가능해진다.


1-2. Contraindication
수술에 앞서 헤르페스나 켈로이드, 고혈압, 당뇨병 등의 과거력 유무와 함께 최근 6개월간 로아큐탄(성분명: 이소트레티오닌, isotretionin)을 복용한 적이 있는지, 그리고 아스피린, 쿠마딘 등의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1-3. 방법 (화학박피술)
주로 알파하이드록시액시드(alpha hydroxy acid;AHA), 아미노프루트액시드(amino fruit acid;AFA), 트리클로르아세틱액시드(trichloracetic acid;TCA), 바이클로르아세틱액시드(bichloracetic acid;BCA) 등 화학약품을 이용한다. 화학박피를 시행하기 전 5~6주 동안에는 크림을 이용한 전 처치를 실시한다. 전처치 기간이 끝나면 치료를 시행하는데, 우선 클렌징제로 피부를 청결하게 닦아낸 다음 각질 및 피지가 많은 부위는 스케일링을 한다. 그 다음 피부상태에 맞는 화약약품을 선택하여 피부에 바른 후 중화를 시키고 차가운 수건을 이용하여 통증을 가라앉힌다. 피부를 소독하고 난 후 팩을 하여 수분을 공급한 다음 헬륨네온레이저를 이용하여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힌다. 화학박피 후 10~14일이 지나면 피부가 치유되며, 4주가 지나면 피부가 회복되기 시작한다. 이 치료를 받으면 피부가 재생하면서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가 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피부가 전보다 더 탄력이 있어 보이게 된다. 레이저박피에 비해 통증이 적어 마취할 필요가 없고, 치료시간은 30분 이내로 짧으며, 비용이 더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1-4. 참고문헌
1) Stuzin JM, Baker TJ, Gordon HL. Treatment of photoaging : facial chemical peeling (phenol and trichloroacetic acid) and dermabrasion Clin Plast Surg 1993;20:9-25br/> 2) Benedetto AV, Griffin TD, Benedetto EA, Humeniuk HM. Dermabrasion : therapy and prophylaxis of the photoaged face J Am Acad Dermatol 1992;27:439-447. br/> 3) Anderson RR, Parrish JA. Selective photothermolysis: precise microsurgery by selective absorption of pulsed radiation. Science 1983;220:524-527.br/> 4) Pearlman SJ, Chernoff GW, Freeman MS. Laser skin resurfacing. In : Blitzer AB, Binder WJ, Boyd JB, et al, editors. Management of facial lines and wrinkles. Philadelphia(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2000.p.81-99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06351)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10층 이비인후과 내
10F ENT Cancer Center of SamSung Medical Center, 81, Irwon-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06351
Tel: 02-836-9963 | Fax: 02-6455-8739 | E-mail: kafpr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