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수술정보
질환 및 수술 정보
HOME > 질환·수술정보 > 질환 및 수술 정보
Eyelid
A. Double eyelid surgery
A-1. 개요
서양인은 levator aponeurosis가 검판(tarsus) 위쪽에서 orbicularis oris muscle과 피하조직으로 penetration 되고 orbital septum과 upper fusion되나, 동양인은 levator aponeurosis가 pretarsal orbicularis oris muscle에 penetration이 부족하고, orbital septum과 lower fusion 되기 때문에 supratarsal crease가 부족하다(single eyelid). 따라서, 동양인의 single eyelid는 upper eyelid skin이 upper eyelash(속눈썹)를 덮고 narrow palpebral fissure를 형성하게 한다. Double eye surgery는 skin to aponeurosis, skin to tarsus, aponeurosis to orbicularis 등의 방식으로 suspension/fixation 시켜서 supratarsal crease를 만드는 수술이다. 즉, 눈을 뜨게 해주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의 levator aponeurosis를 눈꺼풀 피부 뒤쪽에 부착시켜서 눈을 뜰 때 부착된 부위의 피부가 위로 딸려 올라가면서 쌍꺼풀이 형성하게 한다. single eyelid는 눈꺼풀 피부가 늘어져 눈동자를 가리는 경우가 많은데 시야를 가릴 뿐 아니라, 심할 경우 속눈썹이 눈동자를 찌르게 되어 시야 장애나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시야을 가리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이마를 들어올리게 되므로 젊은 나이에 이마 주름살이 생기기도 한다.

A-2. 적응
Supratarsal crease가 없는 upper eyelid

A-3. 수술방법
국소 마취 하에 시행하고, 수술 부위를 완전히 절개하는 방법(절개법)과 작은 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방법(부분절개법), 그리고 바늘이 들어갈 정도만 절개하는 방법(매몰법)이 있다. 어느 방법이나 상안검거근의 일부를 눈꺼풀 피부에 연결시켜 주는 과정이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눈의 상태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야 한다.

1) 매몰법
눈꺼풀이 얇고 눈에 근육이나 지방층이 두껍지 않으며 눈꺼풀의 처짐이 없는 경우에 적합한 수술 방법이다.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자국이 남지 않고 부기가 적어 금방 자연스러워지는 장점이 있다. 피부에 절개를 하지 않고 쌍꺼풀 라인이 될 곳에 작은 구멍을 내고 실과 바늘을 통과시켜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데, 실밥은 눈꺼풀 안쪽에 위치하여 라인을 고정시켜 주므로 나중에 따로 뽑아주지 않아도 된다. 과거에는 눈꺼풀의 세 군데 정도를 함몰 봉합해 주는 방법을 주로 사용했지만 풀릴 확률이 높은 단점이 있고, 매듭을 묶는 방식이 발전하여 풀림이 점차 줄어들게 되었다.

2)절개법
눈꺼풀이 늘어져 있거나 눈의 피부와 근육, 지방층이 두터운 사람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피부 절개를 통해서 늘어진 눈꺼풀과 과도한 지방이나 근육을 제거하고 디자인한 선을 따라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데, 눈꺼풀 안쪽의 구조를 직접 보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 용이하다. 절개법은 매몰법에 비해 또렷하고 선명한 쌍꺼풀을 만들 수 있으며 풀리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영구적이라 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붓기가 빠지려면 보통 열흘에서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늘어지거나 두터운 눈에서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3) 부분 절개법
매몰법과 절개법을 혼합, 보완한 방법으로 눈꺼풀이 두툼하나 잘 붓지 않고 피부가 처지지 않은 경우에 적합하다. 매몰법처럼 작은 구멍을 통해 실로 매듭을 묶어 쌍꺼풀을 만들어 주지만, 매몰법에서는 할 수 없는 지방 제거를 해 줄 수 있다. 2~3mm의 작은 절개창을 통해 지방을 제거해 주게 되면서도 매몰법처럼 부기가 적고 회복이 빠른 편이고, 지방 때문에 바깥쪽의 피부가 처지는 것도 어느 정도 예방이 된다.

A-4. 참고문헌
1) Doxanas MT, Anderson RL. Oriental eyelids: An anatomic study. Arch Ophthalmol 1984;102:1232-5.
2) Nguyen MQ, Hsu PW, Dinh TA. Asian blepharoplasty. Semin Plast Surg 2009;23:185-97.
3) Park JI. Asian facial cosmetic surgery. Saunders 2007.p1-5.

대한안면성형재건학회
(06351)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 81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10층 이비인후과 내
10F ENT Cancer Center of SamSung Medical Center, 81, Irwon-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06351
Tel: 02-836-9963 | Fax: 02-6455-8739 | E-mail: kafprs@naver.com